ZOOM을 예배에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셋업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ZOOM을 활용하여 예배를 드리는 방법에 대한 간략한 예시를 알아보겠습니다.

ZOOM을 활용한 예배 진행에 있어서 가장 큰 고민은 현장예배에서 드리는 피아노, 기타 등의 악기를 사용한 찬양을 전달할 수 있는가입니다.

아쉽지만 여러 테스트를 해본 결과 피아노 및 기타 등의 사운드는 원음 그대로 전송이 안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ZOOM이 화상회의가 필요한 비지니스 영역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제공하는 노이즈 캔슬링 및 잡음 제거 방식으로 인해 전달이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부득불 찬양은 녹화를 한 후 Share Screen 기능을 통해 사용하는 방법이 현재로서는 유일한 대안으로 보입니다.(Zoom 에서 제공하는 original sound를 내보내는 방법들 모두 확인하였지만 동일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녹화된 예배 영상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녹화된 예배 영상을 ZOOM을 통한 예배시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녹화된 영상을 개별적으로 Share Screen 기능을 사용하여 틀어주는 것보다 Power Point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Power Point를 실행 후 새창을 만듭니다.

insert –> Video 를 클릭하여 만든 영상을 불러옵니다.

insert한 영상을 클릭화면 상단 메뉴 쪽에 playback이 표시됩니다. 영상 실행 방법을 When Clicked On으로 바꾸어 줍니다.(클릭하면 영상이 재생됩니다.)

Slide Show 에서 Show Media Controls 이 Box를 uncheck 합니다.(PPT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영상 아래에 Bar가 나오는 것을 없애줍니다.)

F5를 눌러 프리젠테이션을 시작합니다.

Zoom을 통해 예배를 진행합니다.

진행 중 Share Screen을 실행하여 동영상을 틀어줍니다.

예를 들어

  • 인도자 멘트: “자 이 시간 다함께 찬양드리겠습니다.”
  • Zoom HOST(관리자)는 Share Screen을 실행시켜 영상을 틀어줍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영상을 틀어 주는 PC의 사운드가 다른 참여자에게 들릴 수 있도록 Share Computer Sound에 체크를 해주어야 합니다.

https://support.zoom.us/hc/en-us/articles/201362633-How-Do-I-Start-A-Screen-Share-Meeting-

온라인을 통해 현장예배의 모든 것을 다 구현하겠다는 생각보다는 교회 및 목회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사용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Zoom은 양방향 의사소통에 최적화된 도구입니다. ZOOM은 양방향 의사소통을 통해 만남을 더 우선 순위로 두고 예배나 모임을 진행하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도구입니다. 특히 규모가 적은 교회일 수록 관계적 친밀함이 교회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ZOOM을 통해 서로를 보고, 동시간에 함께 모여 서로 교제를 나누며 예배와 모임을 가진다는 것은 관계적 친밀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회에게는 좋은 대안이 되어질 것입니다.

COVID-19으로 서로 만날 수 없는 상황속에서 ZOOM은 예배와 만남을 위한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참고로 제가 섬기고 있는 교회는 ZOOM을 통해 주일예배, 주일친교, 주일학교 및 수요기도회 모두를 진행하고 있는데 주일 친교의 경우 예배후 거의 2시간 정도 교제를 나눌 만큼 COVID-19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좋은 도구가 되고 있습니다. ZOOM을 적극적으로 사용함을 통해 온라인을 통한 주일 사역이 거의 공백없이 진행되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ZOOM을 사용한 교회 예배 및 모임을 고려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